[한국자동차연구원 천안·아산 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 CEO] 고객 맞춤형 로봇 자동화 전문기업 ‘아라’

입력 2024-02-20 23:06   수정 2024-02-20 23:0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라는 고객 맞춤형 자동화 전문기업입니다. 설계, 제작, 납품, 시운전, CS까지 자동화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좋은 직원들과 함께해 설립 2년 차에 단일 계약 90억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주했으며 고객사로부터도 호평받았습니다.”

아라는 디스플레이장비, 로봇 자동화, 검사시스템, 일반산업용 자동화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자동화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김진배 대표(46)가 2019년 5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20여 년간 로봇 자동화 및 디스플레이 관련 분야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라를 창업했다.

주력 사업 분야는 디스플레이 제조용 원판 글라스(Glass)를 포장하고 이송하는 시스템이다. 김 대표는 “아라는 초기 대만, 일본, 중국 경쟁사와 경합을 했으나 기업에서 아라 장비를 사용한 이후부터는 수의계약으로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라가 개발한 시스템의 전체 길이는 폭 20m에 길이는 약 80m 정도가 되며, Glass 원판을 옮기고, 검사하고, 포장하는 모든 공정이 이뤄진다.

“국내에서 디스플레이 원판 장비 사업은 현재 아라가 유일합니다. 아라는 차기 성장동력으로 디랩퍼-밴댕제거-박스제함-인케이싱-팔레타이징-창고자동화 포장, 물류 사업 부분에 집중하고 있으며, AI 안전 카메라 및 산업용 VISION 시스템도 함께 개발해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아라는 아라에이아이연구소기업도 설립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한 핵심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연구소기업을 통해 4차 산업의 핵심인 AI 분야와 스마트팩토리, AI산업용 머신비젼시스템 등을 다양하게 연구 판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 AI를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업적으로는 AI 기술을 활용한 사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고려해 창업 아이템을 확장하고,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라와 함께 판매 및 마케팅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성공적인 연구소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아라에이아이연구소기업은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한 핵심 기술을 개발해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김 대표의 목표는 아라의 코스닥 상장이다. “코스닥 상장을 통해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성을 확보하고,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아라는 4차산업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해 좀더 안전하고 편리한 자동화 장비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에서도 인력난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아라는 자동화 장비를 통해 이러한 인력난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4차산업의 중심에 아라가 함께 하겠습니다.”

아라는 지난해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운영하는 천안·아산 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에 뽑혔다.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은 유망 기술창업자를 발굴하고, 충남 천안·아산 강소특구가 보유한 전문 네트워크를 활용해 혁신기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창업자에게는 기본·심화 역량 과정의 창업교육을 진행하며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창업코칭의 기회가 주어진다. 최대 1500만원 상당의 기술고도화 지원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벤처투자펀드 및 보육인프라 연계 등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6월
주요사업 : 디스플레이 제조용 시스템, 산업용 로봇 및 자동화 시스템 구축
성과 : 2019년에서 2022년 사이 매출 5.8배 증가, 누적 수출 1500만불 돌파,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가족친화기업 인증, 고용우수기업 인증, 충남 스타기업, 충남 챔피언 기업 선정, 충남유망중소기업 선정, 로봇기계분야 대통령표창, 197호 기능한국인선정 우수벤처기업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